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이야기

우루사 종류 효능 효과 용법 성분 비교 간질환에 효과적?

 


안녕하세요, 큰집약국 집약사 입니다^^
오늘은 우루사의 종류에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사진에는 두 가지 우루사와 복합우루사 두가지만 찍어 두었지만 우루사 100mg 까지 세가지를 일반의약품으로서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럼 세 가지에 대해서 어떤 차이점이 있고 어떤 효과와 효능을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루사

먼저 우루사 부터 살펴도록 하겠습니다.
우르소데옥시콜산 50mg
티아민질산염 10mg
리보플라빈 5mg
세 가지가 들어 있습니다.

먼저 우루사의 주 성분이 되는 우르소데옥시콜산에 대해서 아셔야합니다.
우르소데옥시콜산(UDCA) 는 직접 간에 작용한다기보다는 간의 담즙이라는 것을 배설을 촉진시키는 성분인데요.

담즙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간에 있는 관을 통하여 간 아래에 있는 담낭(쓸개) 으로 보내지고 담낭은 담즙을 저장하고 있다가 식사 후 담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배출해 단백질, 지방의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말이 조금 어려웠는데 단백질과 지방의 소화를 도와준다고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이 담즙을 통해 유해물질이 빠져나가는데 이 때 담즙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거나 이상이 생기면 유해물질이 독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역시 담즙에 결합되어 몸 밖으로 빠져 나가야 하는데 담즙이 모자라면 콜레스테롤이 돌처럼 굳어져 담석이 됩니다.
우리 몸이 만성질환으로 인해 오랫동안 피로가 누적이 되면 담즙 자체가 분비가 잘 되지 않거나 제대로 빠져나오지 못해 몸에 적신호가 오게 됩니다. 이럴 때 분비를 도와주는 이담제가 UDCA의 역할입니다. 그래서 이 이담제인 UDCA가 독소 배출을 도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이죠!
평소에 건강검진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간 수치의 변화로 인해 눈치를 챌수 있으나 간 수치라는 것이 쉽게 몸의 변화로 나타나지 않아 알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 나타나는 증상이 혀의 설태 라던지 구역감과 고기같은 기름진 것을 먹고 소화가 잘 안되거나 술을 마셨을 때 예전 같이 않게 숙취가 심하신 분들은 한 번쯤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또한 티아민질산염은 비타민B1 이고 리바플라빈은 비타민B2 입니다. 우루사가 피로회복을 광고하는 건 얘네 때문이죠, 그런데 1일 3번을 복용하신다고 해도 함량이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UDCA 50mg x 3 = 150mg 이면 적지는 않은 수치 입니다.
그러나
티아민질산염 10mg x 3 =30mg
리보플라빈 5mg x 3 = 14mg 이면 피로회복을 크게는 개선하진 못할 것이라 보이네요
하지만 비타민 B 군이 간기능 효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UDCA 의 역할에 감초 역할을 하신다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하루 3번을 챙겨 드신다는게 .. 쉽진 않을 것 같습니다 ㅎㅎ

결론적으로 어떤 분들이 드시는게 좋냐면
피로는 그리많지않고 적당히 있으며 간수치가 어느정도 높으면서 더불에 콜레스테롤 수치도 어느정도 높으신분들이 적당하겠습니다.
복합우루사
다음은 복합 우루사 입니다.
타우린 300mg
인삼건조엑스 50mg
우르소데옥시콜산 25mg
티아민질산염 5mg
이노시톨 10mg
이 들어가 있습니다.
주가 되는 성분인 우르소데옥시콜산이 반으로 줄었네요..
이렇게 되면 1일 2회 1알씩 복용하는 복합우루사는
UDCA 성분이 50mg 을 섭취하게 되는데요 ..  역시나 설명서에 봐도 간기능 개선이란 얘기는 찾아볼 수 없네요, 그만큼 저용량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타우린이랑 인삼 비타민B군인 티아민과 이노시톨이 들어가 있습니다.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인체조직의 회복과 재생을 도와 피로회복을 도와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역할도 해줍니다^^ 하루 권장량은 1000mg 이긴 하지만 600mg 이라도 어느정도 효과는 보실 것 같습니다.
인삼은 면연력 증진과 피로회복을 기대할 수 있고 Gensenoside로서 Rg1과 Rb1 의 합계가 하루 3~80mg 이상이 되어야 적합한 함량인데 아쉽게도 Rb1 만 들어 있지만 그래도 50mg 정도면 준수한 함량이 들어 있네요.
그래서 복합우루사가 잘 맞으시는 분들은 이 인삼이 잘 맞는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아요 ^^
그러나 인삼은 두통과 발진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복합우루사 뿐만아니라 홍삼이나 인삼 등의 한약제제들이 잘 안맞는 것이니 드시는 것을 삼가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비타민B 군인 티아민과 이노시톨은 정말 조금의 함량이라 일반 우루사랑 비슷하다라고 생각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

정리를 하자면
복합우루사는 일반 우루사와 비교를 했을 때 간기능이나 수치에는 아무 문제가 없고 단지 피로회복을 목적으로만 복용을 하고 싶다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우루사 100mg
마지막으로 우루사 100mg 입니다.
처방받아서 사실 수 있는 제품에는 100mg 보다 더 높은 함량을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의약품으로는 100mg 밖에 못삽니다 ^^
우루사 100mg 은 1일 1~2알 정도 드시면 되는데
우루사100mg은 간수치 개선을 목적으로 사용하시는게 맞으시고 담즙의 분비로 인해 독소가 제거되면서 피로회복은 어느정도 될 순 있겠지만 많이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추천드리는 방향은 우루사를 드시고 싶으시다면 최근에는 비타민B군이 함량이 높은 것들 복합제제가 많이 나오고 있어요!
그래서
우루사 100mg 1~2알 + 비타민B 복합제제를 같이 드신다면 피로회복과 동시에 간 수치 개선 까지 얻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우루사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섭취를 통해서 간수치 개선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