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이야기

구충제 효능 효과 부작용 어떻게 복용하나요?

 


안녕하세요, 큰집약국 집약사입니다^^
오늘은 구충제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구충제를 꼭 먹어야 하나에 대해서 부처 아기들은 먹어도 되는지 임산부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고 약국에 오셔서 많이들 물어보십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팔고 있는 구충제 성분에 대해 한 번 적어볼까 합니다!

몇십년 전만해도 우리나라 가정은 대부분 농가였습니다. 그리고 주로 인분을 사용했었습니다.
그때는 우리나라 국민의 기생충 감염률이 50~80% 까지 다달았습니다. 저도 초등학교 때 기생충 감염을 보려고 변을 가져갔던 기억이 있는데요, 이처럼 정부의 적극적인 퇴치 운동으로 1990년대 후반에 기생충 감염률이 5%를 넘지 않게 되었고 WHO 에서 인정한 기생충 퇴치국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2000년대 들어 기생충 감염률이 급격히 증가하였는데요.
그 이유가 두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 째는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는 겁니다. 동물의 털과 배설물에는 많은 종류의 기생충이 있습니다. 그 기생충이 우리의 입과 손 등을 통해 체내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는 유기농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까닭인데요~
농약을 치지않는 채소, 날것을 좋아하는 웰빙의 영향으로 기생충의 감염이 늘어날 수 있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그러면 기생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크게 5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요충, 회충, 촌충, 십이지장충, 편충 이 있습니다.

요충

아이들이 주로 항문이 가렵다고 말한적이 있을겁니다. 이럴 때 가장 감염률이 높은 균이에요.
항문 근처에 사는 기생충으로 항문 근처에 알도 낳습니다. 감염이 되면 아이의 항문에서 요충이 기어나와 이불에 알을 낳을 수도 있어 단체생활을 하면 잘 걸릴 수 가 있어요!

회충

흙을 만진 손으로 입을 만졌을 때 감염이 되는 기생충입니다. 채소를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도 있지만 주로 흙을 통해 감염이 되는 기생충입니다.

촌충

돼지고기의 익히지 않은 육류에 있는 기생충입니다. 우리가 돼지고기를 습관처럼 익혀 먹는 이유가 여기서 있습니다. 또한 익히지 않은 슬라이스 햄, 샌드위치에 든 햄 등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른 기생충과 다르게 뇌까지 올라가는 경우 심한 두통이나 시야가 흐려지는 등의 증상까지 올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충

회충과 마찬가지로 흙을 통해 감염 비율이 높고 애완동물의 변을 통해 감염이 되는 경우도 많아 애완 동물이 있는 가정에서의 감염 비율이 높은 충입니다.

편충

곡물이나 채소에 알로 존재하다가, 입을 통해 감염되거나 동물의 변에 존재하는 기생충 입니다.

5가지의 기생충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았구요!
그러면 구충제의 대표적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저희 약국에서 파는 알벤다졸 성분의약과 플루벤다졸 성분의 젤콤약을 가져와봤습니다^^
구충제 드셔보셨다면 젤콤은 보셨을 꺼에요~
둘의 효능은 거의 비슷해요~ 요충 감염을 제외하고는
1회 한 알 또는 한포를 먹도록 되어 있습니다.
(요충 같은 경우 구충제 반알 먼저 먹고 1주일 뒤에 반알을 다시 먹는게 좋습니다.)

알벤다졸은 물약의 형태가 없지만 씹어서 먹었을 경우 맛이 괜찮지만 젤콤의 경우 씹어서 먹어도 되지만 그다지 맛이 있진않아서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액체 형태로 먹이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어떤 분들이 구충제를 복용해야 할까요?
1. 생식을 하시는 분
2. 유기농 식품을 자주 드시는 분
3. 애완동물을 키우시는 분
4. 아이가 단체생활 혹은 흙 놀이를 하는 경우

복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1년에 1~2번 정도 복용을 해요.

또한 구충제는 가족 전체가 복용을 하는걸 추천드리고 저녁에 충의 활동이 활발하니 저녁을 드시고 한알 드시고 주무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아직 그 기전이 밝혀진게 없어서 복용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기생충 감염검사는 보통 대형병원의 감염내과에서 하니 여행을 다녀오신 분들이나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내방 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요.

이제 구충제에 대해서 잘 아시겠죠?
올바른 구충제 복용으로 기생충 감염에 대비해보도록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