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이야기

용각산 쿨 성분 비교 기침 가래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법 복용법

 


안녕하세요, 큰집약국 집약사 입니다^^
오늘은 용각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오래된 약이고 그만큼 어르신들이 많이 찾는 약이고 유명하기도한 약일 뿐 아니라 효과가 좋아서 아직까지 장수 하고 있는 약입니다. 그럼 용각산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부작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용각산의 모습과 성분입니다.
길경 11.7mg
세네가가루 0.5mg
행인 0.83mg
감초가루 8.3mg
길경
길경부터 설명 드려 보겠습니다.
길경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알고 있는 도라지 입니다. 기침과 가래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인후통이나 인후염에도 효과를 발휘해 줍니다. 대신 맛이 좀 쓰고 냄새가 약간 나기 때문에 아무래도 용각산의 뭔가 쓴 향이 길경으로 부터 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대신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아린맛에 의해 목이 더 아프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적당한 복용량을 지켜 주셔야 합니다^^
세네가 가루
다음은 세네가 가루 입니다. 뭔가 세네갈? 이런게 떠오르는데 어원 자체가 북미의 세네가스 부족들에 의해 뱀에 물렸을 때 독을 제거하기 위해 쓰여지곤 했는데 그때 지어진 이름이라 그렇습니다.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세네가 또한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많이 드시면 안되겠죠?
행인
행인 또한 기침과 가래를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인 생약제제 이구요, 살구 씨앗을 말려서 갈은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초가루
약방에 감초라는 말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꺼에요, 그 만큼 정말 많이 쓰이는 한약제제 이고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위의 성분들이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목의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역할을 하네요, 다만 복용량이 적혀 있으니 너무 많이 복용하게 되면 일반적인 약의 부작용 뿐 아니라 오히려 목이 더 아플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용각산 쿨입니다.
일반적인 용각산에 비해 성분 함량이 더 보강이 되었습니다. 늘어난 길경성분이 가래 배출을 좀 더 용이하게 해줄 뿐 아니라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역할도 해줍니다.
게다가
인삼 14.0mg
아선약 1.4mg
노스카핀 5.0mg
3개의 성분 또한 추가가 되었습니다.

인삼가루
인삼가루는 정말 유명한 성분이죠, 자양강장으로도 유명하고 면역력을 올려주는데도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열이 많은 분들은 약간의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제가 홍삼에 대해 올린 적도 있지만 거기에 대해 열을 올리진 않지만 혈액순환을 촉진 시키는 작용 때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안맞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기침과 가래를 억제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아선약
말레이시아, 인도네이사 지역에서 자생하는 덩굴성 관목인데요, 카테친 탄닌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입안의 청량제로 사용됩니다. 이것이 입안의 청량감을 주는 이유이고 COOL 쿨 이라는 이름이 붙인 이유 입니다.
노스카핀
노스카핀은 생약이 아니라 양약의 성분인 기침을 잡아주는 성분입니다. 많은 일반 감기약에도 들어 있는 성분이고 용각산에도 들어가 있어 기침을 잡아주는데는 아주 효과적인 것이라 생각합니다.

용각산과 용각산 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결론적으로 용각산과 비교했을 때 용각산 쿨이 훨씬 더 효과적일 뿐 아니라 맛도 기존 용각산의 특유의 맛도 줄이고 복숭아 향과 민트 향 두가지로 나왔네요, 또한 아선약에 의한 청량감에 의해서 젊은 감성을 더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심할 때 순수 생약으로 만들어진 용각산을 드시는 것도 좀 효과 적인 거에요~ 물론 용각산 쿨은 노스카핀으로 인해 양약과 생약의 혼합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