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날 동성제약 정로환 입니다.
크레오소오트(KP) 44.4mg
향부자가루(생규) 16.6mg
황련가루(생규) 22.2mg
감초가루(생규) 22.2mg
진피(KP) 22.2mg
먼저 주성분은 크레오소트 성분 입니다. 정로환의 강한 냄새의 정체 이기도 하지요.
크레오소트는 위, 장의 살균작용을 담당하며 약간의 신경 마비 효과가 있어서 위와 장의 움직임을 더디게 합니다. 그래서 나쁜 세균에 의한 위 장의 뒤틈림이 있고 설사를 할 때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신경 마비 때문에 장복에 대한 부작용 우려의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사실 장복하실 경우 좋지는 않은 약입니다. 설사 때문에 먹는 건데 왜 장복을 하냐고 반문하실 수 도 있으시겠지만 나머지 한약제제 성분들이 소화에 도움을 주기 떄문에 소화제로서도 많이들 드시기 때문입니다. 제 생각엔 설사 있으실 경우에만 드시고 나머지 한약제제가 소화에 도움이 되셨다면 한약제제만 따로 구하셔서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향부자가루는 기운을 복돋아 주고 위, 장의 운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막힌 기혈을 뚫어주어 체할때도 도움을 주며, 황련가루는 백초에도 포함된 성분으로 위,장의 나쁜 습기를 제거하고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진피는 다른 약재의 기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감초는 다양한 성분의 조화를 이루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의할점이 몇가지 있는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8세 미만은 복용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임산부도 복용하셔도 안됩니다.
그리고 고열을 동반한 급성설사에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물갈이를 하거나 약간의 배앓이가 동반된 설사 정도에는 사용할 수 있겠지만 장염등으로 열이나는 상황에서 정로환을 복용하시면 염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로환 같은 경우
8 ~ 10 세 1회1환 1일3번
11 ~ 14세 1회2환 1일3번
15세 이상 1회3환 1일3번 을 4시간 간격으로 복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