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약사님! 당뇨약은 당을 낮추는 거니까 당연히 밥먹고 먹는게 맞죠?
안녕하세요, 하우스 킴약사입니다.
오늘은 전문의약품인 당뇨약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의 질문은 제 지인분이 친구들과 내기를 했다며 저한테 직접 물어본 질문입니다 ㅎㅎ
자 오늘도 질문에 대한 대답부터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결론은
NO!!
입니다.
당뇨약에도 종류가 많기 때문에 제가 표로 정리한 것을 먼저 보시면서 하나하나 설명 드려볼께요.
정말 복잡하고 많습니다..
설명을 드리기 위해 쭉 나열해 적었을 뿐 저 중에서 상품명이나 혹은 대표적인 상품명을 적었기 때문에 드시는 약이 없으시면 상품명을 치셔서 성분명을 알아내셔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하나씩 설명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한것과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녹색으로 표시한 것만 보셔도 무방하겠습니다^^
a-glucosidase
a-glucosidase 억제제 같은 경우에는 포도당을 분해하는 효소(glucosidase)를 억제 함으로써 포도당의 소장 흡수를 지연시키는 기전을 통해 혈당을 줄입니다.
이 약은 식사 직전 또는 식사 시 첫 술과 함께 드시는게 식 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잊어 먹으셨을 경우 당연히 안 드시는 것보단 낫지만 20분 정도의 시간이 흐르고 복용 시 에는 그 효과가 줄어드니 혈당으로 인한 여러가지 주의사항을 주의 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부작용으로 복부가 팽만한다던지 설사, 통증 등이 일어날 수 있으니 이러한 증상이 있을 시엔 약을 중단하시고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소화제를 드실 때 이러한 소화효소제를 포함한 약이 있을 수 있으니 성분표를 참고하셔서 이러한 성분으로 인한 약효감소가 일어나지 않게 주의하는게 좋겠습니다 ^^
DPP-IV 억제제
DPP-IV 억제제 같은 경우에는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의 분해를 막아 췌장에서의 인슐린 생성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전을 통해 혈당을 줄입니다.
이 약은 식사 직후에 복용하시는게 가장 알맞은 용법입니다. 아무래도 인슐린 생성이 포도당의 유입과 함께 식사중 이루어지니 식사 직후 복용함으로써 인슐린 생성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sulfonylurea계, 비sulfonylurea계
sulfonylurea계,비sulfonylurea계 같은 경우에는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의 베타세포라는 것을 직접 자극하여 insuline 분비를 촉진 시키는 기전을 통해 혈당을 줄입니다.
이 약은 식사 전에 복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약의 부작용에 오심,구토,변비,설사 등의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이럴 경우 식사 직후
또는 분할 복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Biguanide계
Biguanide계 같은 경우에는 간에서의 포도당 생성을 억제하며, 말초조직에서 insulin 감수성까지 증가시키고 장내 당의 흡수율을 저하시키는 기전을 통해 혈당을 줄입니다.
이 약은 식사 직후에 복용하시는게 좋긴한데,
약의 부작용으로 금속성 맛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식사중 복용하여도 상관없습니다.
부작용으로 일반적인 위장장애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vit B9 (폴산 또는 엽산) 과 vit B12의 흡수를 감소시킵니다. 비타민에 대해선 또 포스팅을 할텐데, 결핍으로 인한 여러가지 질병을 얻을 수 있으니 이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Thiazolidinedione계
Thiazolidinedione계 약물 같은 경우에는 지방조직이나 근육 조직 같은 말초조직에서 insulin 저항성을 개선시키는 시전을 통해 혈당을 줄입니다.
이 약은 식사와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식후에 복용하셔도 되고 식전에 복용하셔도 됩니다^^
심장질환과 같은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진 연구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액토스 같은 경우 심부전증을 유발한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또한 몸이 붓는 부종이나 체중 증가 같은 경우도 일어나니 당이 관리가 안되서 체중이 증가되나? 라 생각하지 마시고 이런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다른계열의 약으로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당뇨약의 기전별 분류와 그에 따라 식사의 구분에 따라 복용하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약 복용으로 당뇨를 이겨보자구요!
'전문의약품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미플루 독감 3가 4가 백신 예방주사 차이 및 약 효과 효능 복용법 부작용 (0) | 2019.05.06 |
---|